약 4년간 사용한 룸미러 블랙박스 JADO-D680S의 사용기와, 그동안 느꼈던 단점, 새로운 대시캠을 고르는 입장에서 추천제품을 정리합니다. 롱텀 사용기 확인해 보세요.
JADO-D680S 4년 사용기 @
약 4년간 사용해 온 룸미러 블랙박스 JADO-D680S를 써오면서의 단점을 먼저 정리해 봅니다.
- 완전한 한글화 펌웨어 지원이 안되었다.
- 룸미러형의 한계인데 시선이 룸미러 쪽으로 향해야 해서 살짝 불편하다.
- 7인치가 채 안 되는 크기여서 화면이 약간 작았다.
정도를 단점으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꽤 긴 시간 사용하면서 단점은 잘 느끼지 못했고, 잔고장 없이 매일의 주행상황 역시 메모리에 잘 녹화되었고, 구형차량에 상시 후방을 광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점은 운전편의성에 있어 꽤큰 장점이었습니다.
현재는 단종된 구형모델이다 보니 위에 열거한 단점들은 어찌 보면 당시 구입한 제품으로써는 당연한 불편함 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얼마 전부터 갑자기 메모리카드 인식을 하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났고, 새로운 메모리카드를 사용해도 인식이 되질 않아 이번에 교체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대시캠 VS 룸미러 블랙박스 @
이제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개인적으로는 대시캠 스타일을 추천합니다. 무엇보다도 운전 중 자연스러운 시선의 방향은 대시보드 위에 위치한 대시캠인 것 같아요.
대형 트럭 등을 운전하시는 경우라면 추가로 룸미러형 블랙박스를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대시캠이 맞는 선택인 것 같습니다.
요즘은 워낙 대시캠의 기본사양이 좋아져서 사용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영역으로 기준을 잡아볼까 합니다.
- 스마트폰과의 연결성 (아이폰, 안드로이드)
- 선명한 화면과 자동밝기조절
- 기타 부가 기능
이 정도면 내가 필요한 기능들을 간추려 볼 수 있겠는데요.
우선 스마트폰과의 연결성을 꼽았습니다. 단독으로 5G, LTE 통신을 하는 모델들도 있지만 운전을 생업으로 하고 있지 않고 알뜰폴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어서 무선 애플 카플레이가 원활하게 지원되는 모델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성인이 된 이후, 아이폰만 사용해 왔어서 앞으로 안드로이드로 갈아탈 일은 없을 것 같고, 기존 리뷰를 보면 안드로이드 오토는 원활하게 연결이 되는 반면, 애플 카플레이는 간혹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유선은 많이 거추장스럽기 때문에, 유선 애플 카플레이 연결이 잘 되는 대시캠 모델을 찾아보았습니다.
선명한 화면과 자동밝기조절 기능
다른 부가기능 보다도 스크린을 통해 사용하는 대시캠이기 때문에 자동밝기조절이 잘 되고, 선명한 화면을 유지하는 모델을 염두에 두었습니다. 못지않게 전방, 후방 블랙박스 기능도 요즘은 전면 4K가 기본이어서 유튜브를 보고 리뷰를 통해 최대한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는 걸 찾아보기로 했어요.
기타 부가기능
내장스피커의 음질이 생각만큼 좋지 않다고 하는 제품들이 더러 있더라고요. 그런데 또 음질은 약간 떨어져도 화면 자동밝기 조절이라던가 기본적 편의사양에서 차이가 나는 것 같아 이런 부분들도 고려해서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최종선택한 대시캠, 추천이유
조금 이른 여름휴가를 계획하고 있어서 빨리 구매해야 했어요. 제가 고른 대시캠은 IMAGEBON사의 new upgrade H10모델입니다.
우선 화면 자동밝기조절과 선명한 패널기준에서 이 제품이 사운드가 부족하긴 하지만 화면 자동밝기조절 기능이 잘 작동한다는 리뷰를 보았어요.
추가 포인트는 판매자의 빠른 응대였습니다. 문의에 대한 응답도 그렇고, 최신 펌웨어를 요청 시 이메일로 바로 보내준다는 리뷰가 많더라고요.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구매는 했으니 도착하는 대로 설치와 실사용리뷰 정리해 보겠습니다.